Hello World

[펌]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 – 1. 뜻밖의 삽질 본문

Wordpress

[펌]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 – 1. 뜻밖의 삽질

EnterKey 2016. 1. 11. 11:10
반응형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연구실의 홈페이지를 만들게 되었다. 심플한 정보전달성 페이지 + 게시판이라는 전형적인 중소규모 홈페이지라서 난관에 부딪히게 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워드프레스 베이스에 테마 입히고 컨텐츠를 무난하게 채워나갔는데 문제는 게시판에서 발생했다. 게시판은 아래 세 가지 요건를 충족시켜야했다.

 

1. bbPress같은 양것 말고 한국스러운 게시판 외형을 갖출 것

2. 회원 등급별로 읽기/쓰기 권한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을 것

3. 마음대로 파일/이미지를 첨부하고 본문에 붙일 수 있을 것

 

1번이야 지난번에도 kboard를 사용해본 적이 있으니 큰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2번, 3번 요건은 충족시키기가 힘들었다. kboard에도 게시판 권한 설정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특정 회원 그룹에게 권한을 줄 수가 없고, 파일/이미지 첨부의 경우에도 첨부 개수가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우리 요구사항을 만족시키지는 못했다.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이라고 하는 것들은 죄다 설치해보았지만 역시나 우리가 원하는 게시판은 찾을 수 없었다. 하는 수 없이 kboard를 기반으로 커스터마이징하기로 결정하였다.

 

kboard

권한 관리 기능이 제한적이다.

kboard2

파일 첨부가 총 3개로 제한되어 있고, 이미지를 원하는 지점에 삽입할 수 없다.

 

 

커스터마이징은 크게 두 가지 작업으로 나눌 예정이다.

 

1. (User Role Editor 등의 플러그인에 의해 생성된) 그룹별로 게시판 사용자 권한을 부여함 (kboard의 코어 부분을 수정할 수 밖에 없을듯)

2. kboard의 텍스트 에디터를 네이버나 다음의 에디터로 교체한 후 이미지/첨부파일 저장을 위해 kboard-첨부파일 플러그인을 개발하여 연동

 

kboard의 원소스 수정을 최소화 하려고 하는데 kboard의 권한 설정 부분이 워낙 확장성 없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많은 분량의 소스가 수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kboard를 베이스로 삼은 이유는 다른 게시판 플러그인에 비해 업데이트가 많이 이루어졌고 그만큼 안정적이고, 다른 게시판과 다르게 숏코드 기반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어느 페이지에나 이식하기가 쉽다는 점 때문이다.

 

앞으로 2~3일 정도 빡씨게 삽질을 해야 어느정도 윤곽이 보일것 같다.. Aㅏ…. 나의 연휴….

 

작업 상황은 수시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다.


출처: http://funexlab.com/%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D%95%9C%EA%B5%AD%ED%98%95-%EA%B2%8C%EC%8B%9C%ED%8C%90-%EB%9C%BB%EB%B0%96%EC%9D%98-%EC%82%BD%EC%A7%88/

반응형
Comments